주택관리사 시험 기출문제 과목 정리
이번 시간은 부동산 분야 자격증 중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1년에 1회있는 시험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를 합니다. 1차와 2차 시험이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소장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취득을 하는 시험으로, 합격 후 일정 경력이 쌓이면 주택관리사로 승격이 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은?
1차
- 민법
- 회계원리
- 공동주택시설개론
3과목이며 과목당 50분, 40문제가 출제가 됩니다. 40점 미만 없이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1차의 경우 회계원리와 공동주택시설개론에서 과락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1차 시험 합격 후 2차에 탈락을 했다면 다음 시험 1차 시험은 면제가 됩니다.
2차
- 주택관리관계법규
- 공동주택관리실무
2차의 경우는 정해진 선발 인원 내에서 고득점 순서로 합격자를 선발을 하기 때문에 점수 경쟁이 상당히 치열합니다.
공인중개사처럼 1,2차를 하루에 보는 것이 아닌 1차 시험 2차 시험 일정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출제비율
주택관리사 전망은?
의무 채용 범위가 늘어나고, 2차 시험이 상대평가로 변경, 신규 입주의 증가로 인해 전망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현재 상황에서 공고가 나오면 20:1정도로 다소 경쟁률이 있는 편이다. 또한 기존 경력자의 우대로 신규 자격자가 취업하기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한다.
주택관리사 공부법
상당히 많은 유료 강의가 올라와있는 상태지만, 지자체에서 제휴중인 무료강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평생학습터 및 평생학습관을 통해서 무료로 인강을 들으며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국비 지원)
하지만 주택관리사 교재까지 무료로 지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론서, 핵심요약집, 예상문제집 정도를 구비하고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관리사 기출문제
▼ 1차, 2차 기출문제집은 COMCBT를 통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2019년 까지 제공)
마무리
21년 2차 시험은 9월 18일 진행이 됩니다. 시험 관련 소식을 최근 접했다면 22년 시험을 위해서 준비를 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