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노킹현상이란?
엔진에서 한번도 들어 본 적이 없는 이상한 소리나 평소와 다른 진동이 있으면 매우 불안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노킹이라고 하는데 이번 시간은 노킹이라는 주제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자동차 노킹이란?
엔진이 비정상적인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소음은 문을 두드리는 소리처럼 들리기 때문에 노킹이라고 말을 합니다.
발생하는 원인?
여러 유형이 존재를 하며 각 유형별로 원인과 예방 조치에 대해서 소개를 합니다.
느린 노킹
엔진 고장이나 기계적 오작동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운전자의 실수로 인해 발생을 합니다.
수동 차량에서 실수로 3단 기어로 시작하거나 4단 또는 5단 기어에서 아래로 변속하지 않고 코너를 돌 때 차량이 주행하는 속도에 비해 엔진 속도가 너무 낮습니다.
이 경우 주행을 할 때 차체가 진동하고 덜컹 거립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노킹은 엔진 자체의 오작동이 아니라 운전자의 작동 실수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적절한 운전 기술을 확보하는 것 입니다.
스파크 노킹
가솔린 엔진은 가솔린과 공기의 혼합물을 압축하여 점화 플러그의 스파크에서 발화 및 폭발하여 전력을 생성합니다.
압축 공기 연료 혼합물의 연소는 주로 점화 플러그 주변으로 퍼집니다.
모든 공기 연료 혼합물을 깨끗하게 태울 필요가 있지만, 점화 플러그에서 멀리 떨어진 혼합물이 연소 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으면 피스톤과 실린더에 눌려집니다.
결과적으로 매우 높은 온도와 높은 압력으로 가열되며, 그 다음 혼합 혼합물은 점화 플러그와 스파크와 독립적으로 자체 발화하고 동시에 충격파를 생성합니다.
이 충격파는 노킹을 일으키고 금속성 소리를 생성합니다.
스파크 노크로 인해 엔진 부품이 손상과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격파는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의 단열층을 파괴하기 때문에 피스톤과 실린더가 뜨거워지고 엔진이 쓸모 없게 됩니다.
스파크 노크를 방지하기 위해 연소되지 않은 공기-연료 혼합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은 연소되지 않은 공기-연료 혼합물의 자체 발화를 방지하기 위한것 입니다.
- 자기 점화가 가능성이 낮은 연료를 사용을 해야하며
- 점화 타이밍을 늦추고
- 실린더 직경 감소
실린더의 크기를 변경하는 것은 어렵지만 자체 발화 가능성이 낮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자체 발화하기 어려운 연료는 옥탄가가 높은 연료 또는 ‘고옥탄’ 가솔린 입니다.
스커트 노크
원통의 아래 부분은 스커트와 같은 모양이고 그 부분을 피스톤 스커트라고 합니다.
이 피스톤 스커트가 실린더 벽에 충돌하여 발생하는 노킹을 스커트 노크라고 합니다.
스커트 노크의 원인은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고 피스톤이 필요 이상으로 스윙하며 피스톤 실린더 벽에 부딪히기 때문입니다.
엔진이 차가울 때 간격이 더 넓어지기 때문에 엔진이 예열되고 간격이 좁아 질 때까지 두드리는 소리가 남아 있습니다.
노킹 엔진이 따뜻해지려면 사라질 수 있지만,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
스커트 노킹을 방지하려면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에 적절한 간격을 확보하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엔진이 따뜻해지면서 노킹이 가라앉으면 엔진이 거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엔진이 따듯하더라도 항상 소음이 있는 수준이면 틈이 벌어져 피스톤과 실린더가 긁히게 됩니다.
또한 적절한 클리어런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엔진을 정밀 검사(분해 및 수리) 해야하므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마무리
자동차 노킹 현상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현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정비소를 통해 차량 점검을 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