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초보 운전 주차 잘하는 법 공개

초보 운전 주차 잘하는 법 공개

최근 어라운드뷰 시스템이 수 많은 차량에 보급이 되면서 초보자들도 주차를 하기 매우 수월해졌다고 생각을 합니다.

센서자체가 엄청 민감하게 작동이 되기 때문에 부딪힐 위험이 있으면 바로 경고를 해주기 때문에 주차를 통한 사고는 많이 없어졌습니다. 후방 카메라도 주차에 한몫을 하고 있죠.

하지만 언제나 항상 편리한 기능만 있는건 아닙니다. 여행지 등에서 렌트를 해서 다른 차를 주행하다가 필연적으로 주차를 하게 되는데, 최신 기술에 의존을 하는 것도 좋지만 항상 백밀러를 확인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 시간은 초보 운전 주차 잘하는 법이기 때문에 후방 주차와 측면 주차 쉽게 하는 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후방 주차 잘하는 법

대부분은 주차 위치를 정하고 차선에 맞춰서 앞으로 이동을 해서 핸들을 꺽고 후진을 해서 다시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방법을 택합니다.

운전을 어느 정도 숙련을 했던 사람이라면 무난하게 가능하겠지만, 초보 운전 시절에는 시야가 좁고 백밀러를 잘 보지 못하는 둔함이 있기 때문에 다른 안전한 방법으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후방주차시 주차할 곳 앞에 간격을 두고 차를 세워둡니다.

주차하려는 장소 옆 공간에 주차 된 차량과 90도로 맞춰둡니다.

주차 된 차량이 없는 경우라면 흰색 선을 기준으로 90도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 차량이나 차선 앞쪽 약 50cm의 간격을 두고 흰색선이 어깨와 일치하면 일시적으로 차를 정차를 합니다.

핸들을 우측으로 꺽어 주차장소에 들어갈 각을 만들어 줍니다.

앞의 위치에서 핸들을 오른쪽 끝까지 돌리고 천천히 전진을 합니다.

차가 주차 공간에 대해 대각선으로 회전을 해줍니다.

어느정도 진행하면 왼쪽에 있는 차가 왼쪽 백밀러에 나타나므로 차와 약간 여유가 생기면 멈춘 다음 스타어링 휠을 곧게 펴고 차에 후진 기어를 넣어 줍니다.

그 뒤 후진을 하여 양쪽 차를 확인하며 안전하게 들어갑니다.

스티어링 휠을 똑바로 유지하고 후방 시야를 주의 깊게 확인을 하면서 주차공간으로 향합니다.

왼쪽차가 왼쪽 백밀러에 너무 가깝지 않은지 또 우측 차의 앞 범퍼가 너무 가깝지 않은지 확인을 하며 차를 천천히 뒤로 움직여 줍니다.

차량 좌측 뒷편의 타이어가 좌측차량 우측 전방을 지나면 스티어링 휠을 좌측으로 돌리세요.

천천히 핸들을 돌려 왼쪽 차와 평행이 되도록 만들고 후진을 해주면 후방 주차가 완료가 됩니다.

한가지 팁은 최근은 어라운드뷰 기능을 사용해서 좌우측 깜빡이를 통해 좌측 우측 모두 모니터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양 옆 상황을 보면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평행주차 잘하는 법

평행 주차를 위해 공간 앞 차와 평행하게 차를 세웁니다.

주차하려는 주차 공간 앞에 주차 된 차량과 평행하게 차를 세우세요.

기준으로 차 사이에 50cm 간격을 둡니다.

이때 두개의 꼬리가 정렬된 곳으로 멈추고 이 위치에 도달하면 핸들을 좌측으로 돌려야 합니다.

후진을 하고 대각으로 차를 만들어줍니다.

핸들을 왼쪽 끝까지 돌리면서 차를 후진합니다.

이때 차의 앞쪽이 도로의 주행 차선으로 나오므로 지나가는 차를 확인하고 충돌하지 않게 주의를 하며 후진을 해줍니다.

후진 시 좌우측 백밀러를 확인하며, 뒤의 자동차 전체가 도어 미러에 반사되는 것을 확인하면 휠을 똑바로 돌린 다음 천천히 후진을 해줍니다.

대각으로 만든 뒤 핸들을 꺽어 차를 평행하게 주차를 합니다.

차를 왼쪽 앞이 앞 차의 오른쪽으로 꼬리를 지나갈 때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평행으로 차를 주차해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타이밍이 매우 중요한데, 휠을 너무 늦게 오른쪽으로 돌리면, 뒷바퀴가 연석에 부딪칩니다.

너무 빨리 돌리면 차가 주차 공간에 맞지 않거나 앞 차에 충돌을 하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후방 차량과 거의 닿는 지점으로 후진 할 수 있는 경우 좌측으로 돌리고 앞으로 주행 한 후 주차 위치를 조정 해줍니다.

차가 기울어지면 앞뒤로 반복하며 평행으로 조정을 해주세요.

마무리

초보 운전 주차 잘 하는 법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초보 시절 주차 연습은 차가 거의 없는 인적 드문 공원의 주차장이 연습하기가 가장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후방의 경우는 양 옆 사이드에 차가 없는 곳부터 시작을 해서 옆에 차가 있는 곳도 도전을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니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평행은 익숙해지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리니 다급해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어디 까지나 초보를 위한 안전한 주차 방법을 소개해드렸고, 추후 익숙해지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감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