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리보플라빈 효능 식품 기능 권장량

리보플라빈 효능 식품 기능 권장량

리보플라빈이란?

리보플라빈은 비타민B2로 성장을 돕는 비타민이라고 부릅니다. 신체의 많은 과정에 관여하고 정상적인 세포 성장과 기능에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임산부가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입니다.

리보플라이 권장량의 1/4 섭취를 2개월 정도하면 결핍 증상이 나타나며 초기 증상으로 입과 혀에 염증이 많이 생깁니다. 구각염, 구순염, 설염, 지루성 피부염, 안구건조증, 안구 충혈, 백내장, 빈혈 등이 나타납니다.

리보플라빈은 수용성이고 세포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는 물질대사에 참여를 하는데 열과, 빛, 술, 피임약 등이 비타민 B2를 파괴를 하기 때문에, 결핍시 위의 위험요소를 피하도록 합시다.

효능

에너지 대사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에너지를 만듭니다. 뇌와 신경, 소화기관, 호르몬 등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데 사용을 합니다.

갑상선 활동과 부신 기능 조절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신경계 조절, 만성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 식욕유지, 에너지 공급, 체온 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리보플라빈 결핍에 주의를 하세요.

안구 건강

앞서 결핍 시 안구건조증 및 충혈 백내장 등의 결핍증이 나타납니다. 권장량 섭취시 안과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고용량의 리보플라빈을 경구로 복용하면 편두통과 발작 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다른 비타민의 모래 미네랄과 함께 리보플라빈을 복용하면 편두통을 경험하는 통증 또한 줄어듭니다.

피부

콜라겐의 수치를 높은 상태로 유지하는데 관여를 하는데, 피부 염증과 입술 주름 각종 노화의 징후를 지연을 시켜줍니다. 특히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는 B2가 부족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한번 생기면 만성으로 잘 고쳐지지 않기 때문에 미리 섭취를 해서 예방하는것이 좋습니다.

음식

비타민B2 리보플라빈을 함유하는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쇠고기, 뱀장어, 우유, 요구르트, 콩팥, 치즈, 푸른 잎 채소(시금치, 브로콜리, 피스타치오 등), 생선, 달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권장량

1일 1.2~1.5mg이 리보플라빈의 권장섭취량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한번에 섭취하기보다는 꾸준하게 먹어주는것이 좋습니다.